테슬라 주가, S&P 500 편입후 어떻게 흘러갈까?
2020. 12. 15. 16:58ㆍ경제 뉴스
테슬라 주가, S&P 500 편입후 어떻게 흘러갈까?
안녕하세요 RUSS 입니다. 매번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테슬라인데요. 지난 9월 주식 분할을 진행한 이후 한동안 하락 횡보를 이어오다 최근 다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2020년 올해 들어 현재까지 600% 까지 상승을하여 엄청난 상승세는 물론 가치를 점점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매번 적자가 나왔지만 5분기 연달아 순이익 흑자가 나오면서 실적으로 승부를 보기 시작하였습니다.
테슬라 S&P 500 편입
또한 최근 주가가 급등하게 된 큰 원인중 하나는 바로 S&P 500에 테슬라가 편입된다는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달에는 S&P 500 편입에 실패하면서 매도세가 강해지게 되어 급락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성공적으로 진입을 하게 되어 기대치 상승으로 인해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은?
그럼 이제 앞으로 테슬라의 주가 전망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상승 vs 단기하락 이렇게 두 의견으로 나뉘는 현재 두가지 입장을 모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승 입장을 살펴보면, 테슬라는 S&P 500 편입으로 인해 ETF들은 매수를 의무적으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이 매수하는 물량은 한화로 72조억원이나 됩니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의 15% 정도 되는 수준의 엄청난 금액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해 12월 14일 장에는 639달러로 4.89%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시장 흐름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혼자 상승세를 기록할만큼 기대치가 높은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세를 보일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관들의 대거 매수가 들어오면서 높아진 주가로 인해 수익실현을 하려는 주주들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S&P 500 편입이후 아마존의 경우는 3개월간 하락세를 이어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상승세를 이어갈것으로 보는 입장이 다수인 가운데, 며칠전 일론 머스크가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이 유출되면서 상승세 입장에 더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또한 12월 둘째 주 7% 이상 하락 조정이 오면서 에센피 편입 이후로는 변동성이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다수 입장입니다.
그 밖에도 매년 다양한 이벤트를 앞두고 있는 테슬라인만큼, 자율주행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더욱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잘하면 내년 하반기쯤 다시 액면분할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들이 돌고 있는데요. 앞으로 테슬라 주가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21일 진행되는 에센피 진입 과정이 궁금해집니다.